Case Study

빙그레 기업 웹사이트 개편 및 뉴미디어 채널 확대 프로젝트

빙그레는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라는 미션 하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기업사이트 리뉴얼하고 뉴미디어 채널을 확장했다.

  • CLIENT. 빙그레
  • PERIOD. 2011.01 ~ 2011.05
  • URL. http://www.bing.co.kr
LAUNCH IT

BACKGROUND

빙그레는 다양한 맛과 영양 그리고 건강한 제품으로 고객의 미소와 함께 성장해왔다. 글로벌 식품 리더로서 식품 산업의 새로운 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빙그레는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라는 미션 하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기업사이트 리뉴얼과 다양한 채널로의 확장을 결심했다. 2011년 새롭게 오픈한 빙그레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그리고 SNS채널(페이스북, 유튜브)을 통해 빙그레는 언제 어디서나 함께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과 Mind Share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으로 확대 개편하는 한편, 뉴미디어 연계를 통한 국내외 마케팅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빙그레 3.0 웹사이트 구축을 목적으로 했다.

IDEA

Point 1: 온라인 마케팅 및 콘텐츠 제공 중심의 Base Platform

빙그레 웹사이트는 크게 기업/브랜드/커뮤니티/SNS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다. 기업 콘텐츠는 빙그레가 글로벌 식품 리더이자 재정적으로 견고하고 투명한 기업이며, 행복한 사회 건설에 일조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중심으로 설계됐다. 브랜드 콘텐츠는 List/View 형식이 아닌 검색/선택 만으로 리스트가 재정렬되고, 제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페이지 이동 없이, 빙그레의 제품 정보를 알 수 있다. 빙그레 웹사이트 내의 커뮤니티는 Show your smile 미션과 회원들에게 가장 사랑 받았던 메뉴들만 업그레이드 했다. SNS 콘텐츠는 빙그레의 SNS 채널 및 브랜드 채널의 실시간 소식을 알리고, QR코드 활용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즉시 모바일 웹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Point 2:  기업 홍보를 위한 콘텐츠 재설계

“최상의 브랜드, 글로벌 리딩 기업, 최고의 CF” 빙그레의 메인은 다른 기업사이트와 같은 평범한 메인이 아니다. 브랜드 영역은 SNS, 회원들의 댓글, 브랜드 대표 슬로건, 대표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어 빙그레가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고, 더불어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제품이라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약 21개 나라에 수출하고 있는 현황을 세계지도 및 플래시 효과를 통해 지루하지 않게 모든 수출국들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CF 및 메이킹 필름을 손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빙그레의 대표 CI 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 라는 미션이 반영되어 있다. 즉,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기여자로써 사회적 역할을 다하여 국민에게 기쁨과 즐거운 웃음을 선사한다는 뜻이다. 또한 이 의미를 최대한 살려서 빙그레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운영자/회원 활동 영역에는 빙그레 CI를 말풍선 및 안내 문구 디자인에 적용하여 회원들이 빙그레 웹사이트에 즐겁게 참여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Point 3: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레이아웃 

빙그레의 레이아웃은 각 1Depth 별로 오른쪽 영역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Brand 및 Event 의 주요 메뉴는 과감하게 오른쪽 영역을 없애고 가로 영역을 넓게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통해 콘텐츠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Company, Brand, Event 등 각 메뉴에 접근하는 사용자의 목적은 모두 다르다. 그 점을 감안하여 우측 영역을 단순히 메뉴 이동만을 위한 설계가 아니라 홍보를 위해 Company, Brand, Event 별 구성을 달리 했다. 또한 Brand, Show your smile 메뉴는 내용 강조를 위해 우측 영역을 제거했다.

Point 4: 모바일 웹/페이스북/유튜브 설립 및 운영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 되면서, 빙그레는 고객들에게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소통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웹/페이스북/유투브 동시 구축을 진행했다. 모바일 웹은 빙그레의 모바일 브로슈어 역할을 하면서 일반인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화면 사이즈 제약 없이 볼 수 있고, 영업 사원들은 PC가 없이도 제품 영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회원들은 실시간 이벤트 참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빙그레와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페이스북 기업 계정 개설을 통해 더 많은 빙그레 fan과 정보를 공유하고, 회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담벼락에서는 빙그레와 fan의 활발한 소통이 진행되고 있으며, Show your smile, Let’s smile 이벤트 등 기업미션과 제품을 간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page도 구성되어 있다. 개설한 지 2개월 만에 약 1400명이 넘는 빙그레를 좋아하는 fan 수를 확보하면서 빙그레는 페이스북 채널에서도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동영상 SNS 채널인 유투브 채널 개설은 빙그레 소식을 멀티미디어로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빙그레 유투브 채널에서는 역대 빙그레의 모든 CF와 CF 뒷이야기, 스타들의 메이킹 필름을 볼 수 있으며 영상을 다른 SNS 채널에 공유하거나 영상에 대한 댓글을 달 수 있다. 약 200개의 영상 클립을 재생목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채널 조회수 약 4000건 이상, 동영상 조회수 약 10만건 이상으로 빙그레가 유투브 채널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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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

SNS 채널의 확장과 다양한 디바이스의 등장.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중요할 키워드 중 하나이다. 아마 모든 고객사와 제작업체들이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을 많이 해왔을 것이다. 최근에 플래시를 많이 축소하는 추세이지만, 빙그레는 과감하게 플래시/대체 이미지 구도로 디바이스 제약에 대한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켰다. SNS도 Share 기능은 기본으로 구현하고, 직접 SNS 채널에 기업계정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며, 웹사이트/페이스북/모바일이 유기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빙그레의 회원정책을 과감히 정비했다.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생각하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급격한 변화로 회원들이 다소 혼란스러워 했지만, 현재는 회원/비회원 모두 제약 없이 동일하게 활동이 가능하며, 회원들의 주요 개인정보를 모두 폐기함으로써 오히려 이전회원/신규회원에게 모두 환영 받고 있다. 빙그레와 제작사 엘이이치는 앞으로도 계속 변화와 도전을 생활화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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