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서울시 대표 외국어 웹사이트 리뉴얼 사업

서울을 국제적인 도시로 그 이름을 알리고, 모바일 중심의 인터넷 트렌드에 맞추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이트를 개편했다.

  • CLIENT. 서울시
  • PERIOD. 2013.08 ~ 2014.02
  • URL. http://english.seoul.go.kr/
LAUNCH IT

BACKGROUND

대한민국의 문화, 경제, 정치의 중심 도시 서울은 한류의 중심 도시로써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한류라는 문화적 관심은 해외 방문자와 한국을 배우려는 그리고 한국에 거주하고자 하는 많은 외국인 거주자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서울을 국제적인 도시로 그 이름을 알리고, 최근 모바일 중심의 인터넷 트렌드에 맞추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이트를 개편하게 됐다.이번 개편 사이트의 대상은 외국인 방문자와 국내 외국인 거주자들이었다. 이에 따라 개편한 사이트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에게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울시의 행정정책 정보를 외국인에게 알리면서 내국인과의 정보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IDEA

Point 1: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워드프레스 구현

이번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개편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워드프레스라는 글로벌 오픈 플랫폼을 활용하여 구축했다는 것이다. 이번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개편 사업의 의도는 사용자와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최근 인터넷 트렌드에 맞추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가진 장점들 때문이었다. 그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는 SNS 연동이 매우 쉽고, 다양한 해외 SNS 서비스와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가 각 언어권 별 공식 SNS와 연계하여 서울시 해외 마케팅의 중심 채널로써의 역할을 강화하도록 기획됐다. 두번째는 검색 엔진 최적화다. 워드프레스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다국어를 통해 정보를 유통하는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의 입장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실제로 구축 시 SEO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2일만에 구글의 상위에 랭크 되기도 했다. 

Point 2: 언어권 별 가독성을 높이는 화면 설계

워드프레스는 UTF-8를 통한 다국어 지원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어 다국어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각 언어가 가진 특성과 폰트의 차이로 인한 해당 언어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져 각 언어권 별 별도의 선호 폰트를 지정하여 콘텐츠에 대한 가독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보통 하나의 언어가 다른 언어로 변경될 경우 전체적인 길이가 길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기획 초기에서부터 고려하여 설계함으로써 6개 언어 사이트가 동일한 레이아웃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했다.

Point 3: 모바일 디바이스를 고려한 가변적인 UI 적용

기존 서울시 콘텐츠의 경우 정보가 변경될 때 해당 정보변경에 많은 부분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구조였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정보 추가 및 변경을 CMS를 통해 할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변경했다. 정보 구조 또한 현재 국내 외국인 거주자를 위해 정책 정보 영역을 신설했으며, 글로벌 사이트인 만큼 해외 사용자 입장에서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 형태의 메트로 UI를 적용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고려해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논리적 구조설계를 통해 각 콘텐츠에 대한 가변적인 UI를 적용했다.

RESULT

이번 서울시 대표 외국어 웹사이트 개편 사업은 국내 워드프레스 구축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이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초기부터 사용자 및 인터넷 환경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설계됐으며, 모든 기능을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플러그 인으로 구현했다. 서울시는 대표 외국어 웹사이트를 통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문화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를 진행하면서 사용자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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