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클린앤드클리어 디지털 마케팅

클린앤드클리어의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을 위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진행.

  • CLIENT. 클린앤드클리어
  • PERIOD. 2014. 1. 1 ~ 2014. 12. 31
  • URL. http://www.cleanandclear.co.kr
LAUNCH IT

BACKGROUND

10대 화장품인 클린앤드클리어는 마켓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을 위하여 연 3회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최근 소비자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SNS 채널인 카카오스토리 및 블로그를 운영하여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고자 했다. 또한 또래 집단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가 강한 10대의 특징을 활용하여 친구가 추천하는 화장품으로서 어필하기 위해 클린앤드클리어 서포터즈를 100명씩 모집, 연간 3회 운영했다.

IDEA

Point 1: 분기별 클린앤드클리어 프로모션 캠페인 집행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타겟의 특징을 분석하여 10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재미 요소와 경품으로 구성하여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1분기- 주력상품인 에이클리어링 엑스폴리에이팅클렌저를 홍보하기 위해 ‘클클X엠카 방청 줄서기배틀’이라는 타이틀의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Mnet의 ‘나도별 아이돌 배틀’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배틀’의 컨셉을 도입하였고 프로그램내 PPL을 진행하였다. 본 이벤트는 엠카운트다운방청권과 엑스클렌저를 reward로 제공하였고, 줄서기 게임을 도입하여 줄서기 순위를 공개 함으로써 경쟁을 유도하고, reach를 극대화 하였다. 특히나 공유를 할수록 순위가 올라가도록 설계하여 참여자 스스로 이벤트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였다. 또한 Mnet과 함께 ‘나도 별 아이돌 배틀’ 프로그램 방청 이벤트를 총 4회에 걸쳐 진행하면서 co-marketing을 진행하였다. 이런 전략으로 인해 이벤트 참여자수 3만5천여명, SNS공유수 74만건, 이벤트 페이지 방문수 97만건 등 성공적인 결과를 낼 수 있었다.  

2분기 – ‘블랙헤드 클렌저’의 ‘6 in 1’ 특성을 알리기 위한 내용으로, 블랙헤드 클렌저의 특징을 잘보여줄 수 있는 게임으로 구성하며, 참가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블랙헤드 클렌저를 짜는 게임을 통해 6가지 피부고민 해결이 가능한 비즈가 많이 나올 수록 점수가 높아지고 반 별로 점수를 합산한 후, 순위에 따라 10대들이 좋아하는 피자 햄버거 등과 클렌저 정품 등을 증정하였다. 특히 게임과 경쟁을 즐기는 10대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반영하여 반 별 순위와 점수가 실시간으로 메인 페이지에 보여지게 이벤트를 설계하였다. 또한 SNS로 이벤트 내용을 공유하면 해당 게임에 계속 참여가 가능하여 공유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18일간의 이벤트 동안 참여자(중복포함) 789만명, 이벤트 SNS 공유 수 약 230만 건 등 이례적인 기록을 보이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었다.

3분기- see the real me 캠페인 집행. 10대들이 당당하게 ‘진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응원을 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클린앤드클리어 글로벌 슬로건 see the real me 와 한국어 슬로건인 ‘진짜 나를 만나봐’의 의미를 전달하며 자신의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 글로 표현하고, 친구들에게 공유하도록 이벤트를 구성했으며, 진짜 나를 드러내는 모든 이를 응원하는 의미로 참가자 전원에게 100% 즉석당첨 선물을 제공했다. 또한 캠페인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공유를 많이 한 참가자들에게 순서대로 엠카운트다운 방청권, 클린앤클리어 Best세트, 신제품 내추럴 클렌저 등 매주 100명에게 총 3주간 특별 선물을 제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간에 새로 출시된 내추럴 클렌저 샘플 체험 기회도 동시에 널리 제공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제품 샘플을 증정하였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10대들이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표현했고, 본 행사를 통해 클린앤드클리어는 10대들의 문화와 특성을 이해하고 10대를 적극적으로 응원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동시에 경품으로 신제품 샘플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신제품 프로모션에도 효과를 보았다.


Point 2: 온라인 광고 집행

매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할 때마다 10대들의 특성을 세밀히 분석하여 10대들의 삶과 밀접한 어플, 웹툰, 메시지 SNS 채널의 특장점을 활용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였다. 또한 10대들이 자주 가는 쇼핑몰과 연계하여 이벤트를 진행했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 디지털 캠페인 유입과 참여율을 높여왔다.


Point 3: 클린앤드클리어 SNS채널 운영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스토리와 블로그를 중심으로 브랜드 소비자들과 소통하였다. 
10대 뷰티 정보, 트렌드, 각종 생활정보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었고, 주기적인 단발성 이벤트 진행을 통해 클린앤드클리어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하며 제품 홍보에도 주력했다. 분기별 캠페인 진행 시에는 캠페인과 함께 프로모션 컨텐츠를 발행하며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 유입을 유도, 꾸준한 방문자/팬 수 증가와 함께 댓글달기, 컨텐츠 공유 및 스크랩 등의 호응을 이끌었다.


Point 4: 클린앤드클리어 서포터즈 자신만만 클럽

같은 10대 또래 친구들이 전하는 메세지는 쉽게 공감하고 받아들이는 특성을 이용하여 100명의 10대 서포터즈를 연간 3기수 운영. 각 미션을 통해 브랜드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했으며, 매 미션마다 선정되는 우수리뷰어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여 활동에 강한 동기를 부여했다. 분기별 캠페인 진행에 맞춰 진행된 제품리뷰 미션은 블로그에 상위 노출되면서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를 이끌었으며, 학급 및 서로이웃 샘플링 미션 진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 제품 체험기회를 확대 제공 할 수 있었다.


Point 5 : 홈페이지 개편 및 관리

캠페인 T&M에 맞춰 주력 제품 노출 및 이벤트 페이지 개편을 통해 캠페인 참여 유입을 유도 하였으며, 고객센터를 통해 캠페인 참여자들의 문의를 실시간으로 해결해주는 창구 역할을 하였다.

Type-2_2.png

RESULT

10대 화장품 브랜드로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던 클린앤드클리어의 브랜딩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 왔다. 기록적인 이벤트 참여율, 로열티 높은 서포터즈 활동, 활발한 SNS 채널 관리 등, 꾸준히 좋은 결과를 쌓으며 치열한 10대 화장품 시장에서 클린앤드클리어의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호감도 상승에 기여하였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키위컴퍼니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키위컴퍼니(이하 ‘회사’라 한다)는 개인정보보호 관련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처리항목 및 수집방법, 보유기간)

① 본 사이트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채용, 회사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일부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다른 목적으로는 이용되지 아니하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수집방법
1. 온라인 채용
- 처리목적: 상시 인력채용을 위한 인재풀 유지, 채용진행에 따른 입사지원/ 선발전형/ 채용진행 사항 관련 안내
- 처리(수집) 항목: 이름,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주소, 응시분야, 희망직급, 경력사항, 사진첨부, 파일첨부(포트폴리오), 학력사항, 경력사항, 자격면허, 특기사항, 자기소개서 등
- 수집방법: 채용 지원 이메일
- 보유기간: 회원 정보 삭제 요청시까지
- 보존이유: 재직 중 인사관리, 퇴직 후 복리후생, 경력증명서 발급(채용한 자), 향후 채용 가능 자원의 관리

2. 뉴스레터
- 처리목적: 회사 관련 정보 제공
- 처리(수집) 항목: 이름, 이메일주소
- 수집방법: 웹사이트 서비스 신청
- 보유기간: 메일 수신 거부시까지
- 보존이유: 신규서비스 안내 등의 뉴스레터 발송

②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또는 이용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관·이용합니다. 단, 개인정보 수집 또는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관련 법령에 의해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③ 또한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3. 문의사항
- 처리목적: 프로젝트 문의 처리
- 처리(수집) 항목: 회사명, 이메일주소
- 수집방법: 웹사이트 서비스 신청
- 보유기간: 문의사항 처리시까지
- 보존이유: 문의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제2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①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회사는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개인정보 취급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정보주체 또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개인정보 열람청구 등 제1항에 의한 권리행사(이하 “열람 등 요구”라 함)는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접수·처리 부서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담당자: 백승환 그룹장
연락처: 02-726-0059, info@kiwi.co.or

③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지원자께서 보내시는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시스템에 의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로그 기록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담당자: 백승환 그룹장
연락처: 02-726-0059, info@kiwi.co.o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정보보안담당
담당자: 이형두
연락처: 02-726-0076, info@kiwi.co.or

②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웹사이트 사용을 지원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cookie)를 운영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 정보주체의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정보 주체는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으며 다만 이 경우 웹사이트 사용이 불편하거나 일부 서비스의 경우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정 방법 예
1.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 설정
2. Chrome의 경우: 웹 브라우저 설정 메뉴 > 화면 하단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제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 3. 20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