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2014 서울시 해외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을 통한 서울시 대표 홍보 및 마케팅 사업으로 외국어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채널 온라인 인적 네트워크 및 이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 CLIENT. 서울시
  • PERIOD. 2014. 06 ~ 현재
  • URL. http://english.seoul.go.kr
LAUNCH IT

BACKGROUND

서울시는 2013년변화하는 디지털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맞게 대표 외국어 웹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다. 이렇게 구성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서울시는 소셜미디어 채널들과 연계해 외국인들과 더 자유롭고 쉬운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서울을 알리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 및 활동들이 필요하게 됐다. 또한, 새로운 플랫폼 제작에 따라 기존 콘텐츠 형식의 변화와 추가된채널에 적합한 신규 콘텐츠 발굴이 절실해졌다. 이에 서울시는 글로벌 서울메이트를 중심으로 외국인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과 서울시만의 유니크하면서도 시대의 흐름을 따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능력을 갖춘 대행사가 필요하게 됐다.

IDEA

Point 1: 서울시 공식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서울시 공식 외국어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이 이 사업의 핵심사항중에 하나이다.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는 영어를 포함하여 총 6개 언어(영어, 중어, 간체, 중어번체, 일어, 불어,스페인어)로 구성돼 있고, 매일 수십에서 수백 건의 뉴스, 행정고지, 문의 등의 발생한다. 이콘텐츠들은 모두 각 6개 언어별로 번역하여 전달되고 게시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운영조직이 필요하다. 엘에이치는 웹사이트 운영의 많은 노하우를 가진 PM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웹 기획을 맡은 기획팀과 디자인팀,시스템 및 프로그램개발팀을 파견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온라인 문의사항을발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원어민 운영조직을 구성해 외국인들의 문의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다. 서울시 외국어 웹사이트는 해외에서도 콘텐츠를 열람하고 원활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을 적용하고 있으며, 모든 콘텐츠는 엘에이치가 제시한 SEO(Search EngineOptimization) 가이드와 국제 웹표준 및 웹접근성 규칙에 맞춰 등록 및 관리된다. 엘에이치가 구축하고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외국어 표기사전 웹사이트도 UI 및 기능개선작업을 거쳐 정확한 표기사전의 기능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Point 2: 서울시 공식 SNS채널 운영

외국어 웹사이트가 서울시의 공식적인 온라인 플랫폼이라면, 서울시의 공식 SNS채널들은 조금 더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가장효율적인 플랫폼이다. 현재 서울시는 영어권 3개, 중어권 4개, 일어권 2개 채널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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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에이치는 서울시 공식 채널들을 통해 월 500건 이상의 주요 시정, 여행 및 생활정보 등 홍보 콘텐츠를 기획제작해 원어민 운영자와 함께 배포하고 팬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댓글 및 쪽지 등에 대한 실시간 대응은물론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기존 채널들의안정화 및 지속적인 관리·운영뿐만 아니라 새로운 채널 발굴에도 초점을 맞추고있다. 엘에이치는 지난해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회원수를 유치한 WeChat,일본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회원수를 늘리고 있는 Line, 이미지 중심의 SNS의 대표주자인 Instagram 등 중 하나를 선정해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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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3: 글로벌 서울메이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들의 목소리’로 소통하는데 있다.서울시는 온라인 외국인 홍보사절단인 글로벌 서울메이트를 매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192명(2013년 80명우수 메이트 포함)이 선정되어 세계곳곳에서 활동 중이다. 엘에이치는서울시와 함께 글로벌 서울메이트가 활발한 홍보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는 3개의 미션을 진행하고 있다. 각각의 미션들은 각 메이트들이 운영하고 있는 SNS채널을 통해 신규콘텐츠를 제작하고 확산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매번 높은 참여율로 최고의 도시 마케팅 사례라는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 12월에는 ‘서울시 문화체험과 박원순 시장과 함께하는 간담회 및 송년회’ 행사를기획하고 있으며, 올해는 글로벌 서울메이트 뿐만 아니라 국내 거주하고 있는 많은 외국인들과 서울시 여러매력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Point 4: 신규 콘텐츠 제작

엘에이치는 플리커(Flickr)등 이미지 중심의 SNS채널을 운영하기 위해 전문 사진작가를 섭외해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사진에 담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생성되는 모든 이미지는 서울시민들에게도 무료로 제공돼 홍보 활동을포함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엘에이치는 웹드라마인 웹비소드 제작을 통해 온라인 환경에 특화된 영상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젊은중국여성과 한국 남성의 로맨스 이야기를 바탕으로 서울시의 매력을 보여 줄 이번 작품은 총 5개의 에피소드로제작되며, 기존 서울시 온라인 채널들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RESULT

2009년부터 꾸준하게서울시 온라인 마케팅을 맡아온 엘에이치는 지금까지 단계별로 이루어 온 홍보·마케팅플랫폼 제작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외국인과 진정한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서울의 모습을 완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2013년도에 새롭게 개편된 외국어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적극적인시정활동에 대한 홍보와 매력적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외국인과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하루가 다르게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SNS 채널을 통해 동일한 콘텐츠도 주요 언어권별 문화적 특성과 환경을고려해 최적화된 방법으로 전달해 공감의 무게를 높이고 있다. 겉만 화려했던 기존의 도시 마케팅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민들과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서울시가 세계의 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오늘도 지속적인 노력을 쏟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가 '살기 좋은 도시', '꼭 가보고 싶은 도시'로 외국인들 마음 속에 인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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